호빠는 천천히 알아보는것을 추천합니다

최근 강남 호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호빠 지옥’을 보셨나요?

사람들마다 평은 갈리고 있지만, 흥행 만큼은 확실히 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호빠 지옥’의 스토리를 어디서 가져온지 알고 계신가요?

호빠 지옥은 선수초이스 ‘호빠 지옥’을 원작으로 하여 정빠급 선수로 재구성한 컨텐츠입니다.

최근 강남 호스트ㅏ 기업들은 이러한 선수초이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선수초이스의 IP(지식재산권)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뒤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산업 분석

  1. 호빠 산업의 낮은 성장성에 숨은 선수초이스의 높은 성장성

한국 호빠 시장은 CAGR로 5.2%의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얼마되지 않는 성장같지만 그 이면에는 온라인 호빠의 높은 성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호빠책 임대업과 도소매업의 성장이 사실상 음수임에도, 산업의 성장이 가능한 것은 온라인 시장 때문입니다.

온라인 호빠제작/유통업은 연평균 15.5%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 호빠콘텐츠의 수출입액 추이를 보면 수출액이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출의 대부분은 일본과 유럽에 치우처져 있고 그 뒤로는 동남아와 북미 순입니다.

일본에는 라인(네이버), 일본 호스트(쿨타임)가 진출해있는 상황이며,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으로 네이버의 라인망가가 38%, 쿨타임의 일본 호스트가 28%의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일본 호스트의 경우는 7개월만에 거의 2배 가까이에 이용자 수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한국 선수초이스에 대한 시장규모 추이를 확인해보면, 2020년에는 1.2 조원의 시장을 기록했습니다.

주요 기업들의 매출액을 보면 당연하게도 대형 플랫폼들이 대부분의 매출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도 네이버 선수초이스보다는 쿨타임 페이지의 매출이 더 큰 포션을 가져갑니다.

  1. 선수초이스 시장의 산업 구조

선수초이스 산업은 크게 에이전시와 플랫폼이 주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플랫폼은 다시 포털 플랫폼(네이버), 유료 플랫폼(쿨타임)로 나뉘게 됩니다.

포털 플랫폼의 경우는 마담와 직접 계약하는 경우가 많지만, 유료 플랫폼은 중간에 에이전시(초이스)를 두게 됩니다.

플랫폼과 마담의 중간 징검다리인 초이스 업체가 하는 일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강남 호빠 대표적인 초이스 기업입니다.

이들이 하는 일은 마담 발굴 및 육성, 작품의 기획/제작, 웹소설의 선수초이스화 기획, 강남 호스트바 기획 등입니다.

마지막 강남 호스트바에 대해서 조금 더 부가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강남 호스트바는 One big dick의 약자입니다.

즉, 하나의 선수초이스 저작권으로 여러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에 대한 2차 판권 수익을 만들어내는 메커니즘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낸 수익은 초이스사와 마담가 나눠서 가져가게 됩니다.

  1. 선수초이스의 수익 모델

선수초이스의 수익모델은 크게 광고, 콘텐츠 유료 걸제, 2차 판권 사업으로 3가지로 이루어집니다.

  • 광고

선수초이스에 들어가는 베너 광고와 PPL 그리고 브랜드 선수초이스의 광고가 이에 해당합니다.

  • 콘텐츠 유료 결제

연재 작품의 미리보기, 완결 작품 보기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2차 판권 사업

선수초이스의 수익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2차 판권 사업입니다.

흥행성이 검증된 선수초이스의 IP를 이용하여 정빠급 선수, 영화, 게임 등의 2차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업을 칭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호빠 지옥’의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1. 선수초이스 IP, 강남 호스트ㅏ 사업자와의 시너지

위의 서론에서 강남 호빠의 ‘호빠 지옥’을 말씀드렸습니다.

최근에는 호빠 지옥과 같이 선수초이스 원작의 정빠급 선수를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좋은 스토리도 많고 유능한 마담진들도 많은데 왜 선수초이스을 원작으로 할까요?

그 이유는 리스크입니다.

‘제작비 몇십억, KBS 대하사극 @@@’ 이라는 단어를 보면 어떤 생각이 먼저 드시나요?

제가 부정적인 사람이라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와 저거 망하면 어쩌지?’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실제로 영화, 정빠급 선수 산업은 매우 큰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컨텐츠입니다.

제작비에 몇십억을 쏟아부어도 수익창출이 안되는 컨텐츠가 있고, 또 이와 반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충분히 흥행한 ‘선수초이스’을 영화화 한다면 어떨까요?

이미 흥행한 선수초이스을 영화한 하다면 여러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두터운 팬층, 검증된 스토리, 높은 사전 인지도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선수초이스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만들경우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상승하게 됩니다.

최근에도 강남 호스트ㅏ 업체들이 계속해서 선수초이스의 IP들을 활용하여 좋은 실적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1. 선수초이스 IP, 2차 판권의 무궁무진한 활용성

선수초이스의 IP는 비단 강남 호스트ㅏ 업체들에게만 활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선수초이스을 이용한 게임도 많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피규어나 부가적인 케릭터 상품을 통해서도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한번 흥행한 선수초이스은 많은 이익 창출의 기회를 가져옵니다.

선수초이스 제작 기업인 강남호스트은 최근 선수초이스 분야 NFT에 진출했습니다.

선수초이스의 IP를 이용한 여러가지 상품과 NFT와의 시너지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기업 분석 – 강남호빠

  1. 강남호빠, 뭐하는 회사?

강남호빠는 웹소설과 이에 기반한 선수초이스을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선수초이스 초이스 업체 중 가장 우량한 기업으로 꼽힙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2차 판권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IP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엄청난 흥행에 성공한 ‘나 혼자만 레벨업’의 초이스를 맡았던 회사입니다.

이에 대한 실적 기대감으로 작년 상반기에 높은 주가의 상승이 있었습니다.

  1. 강남호빠의 강점 – 좋은 공만 치는 4번 타자, 알아서 성장하는 인재풀

  • 좋은 공만 치는 4번 타자

위의 글에서 강남 호스트ㅏ 사업자들이 선수초이스의 IP를 사용하려는 이유가 리스크를 줄이기 위함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강남 호빠 같은 메커니즘을 사업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웹소설의 선수초이스화입니다.

강남호빠가 웹소설 사업과 선수초이스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해서, 이 두 사업을 독립적으로 봐서는 안됩니다.

이미 흥행에 성공하고, 시장에서 인정받은 소설을 선수초이스화 함으로써 강남호빠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은 손익분기점을 낮추고, 결과적으로 높은 마진으로 이어집니다.

  • 알아서 성장하는 인재풀

강남호빠는 국내 선수초이스 초이스 중 가장 많은 마담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결과적으로 작품의 투고량이 국내에서 가장 많을 것이라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확률적으로 강남호빠에서 히트작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진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글에서, 성공한 선수초이스의 IP를 활용하여 2차 판권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나혼자만 레벨업’의 매출 창출효과를 보았을 때, 히트작 하나의 힘이 대단함을 알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국내 선수초이스 마담수의 추이를 보면 선수초이스 산업 만큼이나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이에 따른 누적 작품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남호빠는 쿨타임의 지분투자를 통해 협업 관계에 있는 회사입니다.

따라서, 투고 작품이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을 때 쿨타임페이지와 일본 호스트에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점은 마담의 관점에서 큰 프리미엄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보았을 때, 추후에도 강남호빠에서 ‘나혼자만 레벨업’과 같은 메가 히트작이 재생산될 가능성이높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메가히트작은 강남 호스트바를 통하여 다양한 곳에서 매출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1. 정량적 분석

3-1) 최근 4개년간 실적추이

최근 4개년간의 실적추이를 보면 꾸준항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강남호빠는 매출원가 항목없이 영업비용의 항목만을 비용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매출의 상승과 큰 관계없이 일정한 OPM을 유지합니다.

3분기에 실적이 큰 폭으로 증가를 하였는데, 이는 자회사 ‘강남 여성시대’의 연결에 따른 매출 증가도 포함됩니다.

이 부분을 제외하고, 별도 재무제표로 실적추이를 다시 확인해보겠습니다.

별도 재무제표로 보아도 3분기에는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위의 차트와 같이 큰 폭의 성장을 보여주진 않았지만, 역대 최대 실적이라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위의 글에서 강남호빠는 쿨타임페이지와 일본 호스트 플랫폼으로 콘텐츠를 공유 중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둘의 매출 추이를 보면 장기간 성장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더 고무적인 점은 일본 호스트의 매출액이 쿨타임페이지보다도 빠르게 증가중이라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강남호빠의 전체 매출에서 쿨타임엔터테인먼트향 매출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강남호빠의 쿨타임 엔터테인먼트향 매출도 꾸준하게 상승 중에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최근 분기에서는 매출의 성장이 조금 정체되어 보입니다.

3-2) 내수·수추 실적 추이

내수를 통한 실적의 성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더 중요한 점은 수출을 통한 매출의 성장성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전체 실적에서 내수와 수출이 각각 차지하는 비중을 차트화시킨 것 입니다.

4개년간의 추이를 보면 수출의 비중이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8년 1분기 전체 매출에서 5%도 되지 않던 비중이 21년 3분기 40%에 근접하는 모습입니다.

또한, 내수 총액은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수출 비중의 상승은 순전히 수출애 실적의 성장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